본문 바로가기

건강

행복하세요? 얼마나 행복한지 점검해보세요!

반응형

#행복 하신가요? 답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으실 것 같고 쉬우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또 행복이라는 것 자체를 평소 생각해보지 않으셨을 수도 있고요. 또 어떤 분은 빈번하게 행복감을 느끼고 행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행복 뿐만 아니라 대부분 가치판단적인 것들은 저마다의 생각이 정답이니까요. 행복의 기준이 무엇인지도 천차만별인건 마찬가지이고요. 다만 하나의 기준만으로 행복하다고 말할 수는 없으실 것 같아요. 행복은 삶을 구성하는 요소 전반에 걸쳐 만족감이 들때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는 감정일테니까요. 모든 측면에서 만족스럽지만 소중한 사람이 아프기라도 한다면 오히려 만족감과 행복감은 죄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같은 행복에 관한 재미있는 연구결과가 있네요. 행복이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오히려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실제로 불행하다는 결과입니다. 단서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했을 때와는 결과가 좀 다른 것 같아요. 단서는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에서는 그 차이가 없지만 스트레스가 적을 경우 행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행복감 이 오히려 낮고 우울증세도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유는 뭐 그런 것 같은데.. 갖고 싶은 것을 갖지 못했을 때 더 갖고 싶잖아요. 막상 갖고 싶은 것을 갖게 되면 그건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더이상 욕구의 대상이 되지 않고 결국에는 갖고 있지 않은 상태보다 필요를 덜 느끼게 되는.. 이런 이유인 것 같은데.. 아무튼 흥미로운 결과인 것 같습니다.

행복은 사실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영역이죠. 하지만 그 영역을 연구하고 기준을 세우려고 한 연구와 조사들이 있었네요. 그중 미국에서 조사한 삶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 판단할 수 있는 테스트가 있어서 공유해드립니다. 한번씩 해보시면 괜찮으실 것 같아요. 물론 삶의 만족도와 행복감을 완벽히 동일하게 여길 수는 없지만 만족감은 대체로 행복감을 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삶의 질을 판단해 내실 수 있으실 것 같네요.

아래 각각의 문항을 5점 척도로 점수를 매기시면 됩니다.

매우그렇다는 5점, 대체로 그렇다 4점, 어느 정도 그렇다 3점, 조금 그렇다 2점, 전혀 그렇기 않다 1점 이렇게 계산하시면 되고 괘락, 몰입, 의미, 승리의 관점에서 삶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문항들이 랜덤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각 영역에서 15점 이상이면 충실하고 만족감 있는 삶을 살고 있다고 볼 수 있고 9점 미만이라면 삶에서 공허함을 느끼고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고 4개의 영역 중 한두 개의 영역에서 높은 점수가 나온다면 삶이 만족스럽다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개의 영역에 해당하는 문항은 질문 아래에 적어 놓을게요.

1. 내 삶은 숭고한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2. 즐거움을 미루기에 삶은 짧다

3. 나는 내 능력과 역량에 도전하는 상황들을 찾아 나선다

4. 나는 나의 수행성적을 늘 기록한다

5. 나는 일을 할 때도 놀 때도 빠져들어 나 자신을 의식하지 않는다

6. 나는 늘 내가 하는 일에 깊게 몰두한다

7. 주위에서 벌어지는 일 때문에 방해를 받는 일은 드물다

8. 좀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을 느낀다

9. 내 인생은 영속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10. 무슨 일을 하건 이긴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11. 무슨 일을 선택할 때 나는 늘 이 일이 얼마나 즐거운 것인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12. 내가 하는 일들은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

13. 다른 사람보다 많은 것을 성취하고자 한다

14. 인생은 짧다, 디저트를 먼저 먹어라 라는 생각에 동의한다

15. 나의 말초감각을 자극시키는 일을 즐긴다

16. 경쟁이 없으면 심심하다

쾌락 척도 문항 - 2, 11, 14, 15

몰입 척도 문항 - 3, 5, 6, 7

의미 척도 문항 - 1, 8, 9, 12

승리 척도 문항 - 4. 10, 13, 16

개인에 따라 소득, 건강, 명성 등 행복을 느끼는 요인들이 다 다를 것 같아요. 그것들을 추구하는 것은 분명 옳고 좋은 일이고요. 거기에 조금 더 불편한 점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격검사 등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잘 알고 계시겠지만 검사를 해본다면 또 다른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테니까요. 그럼 자신이 더 행복해지는 방법도 자연스럽게 더 잘 알 수 있을 것 같고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