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면역, 피부건강에 좋은 레몬! 변비에도 레몬 효과 있네요

반응형

레몬은 비타민C가 풍부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에 관한 한 일화에서도 알 수 있는데 18세기에 영국 해군은 괴혈병을 예방하기 위해 선원들에게 매일 레몬 주스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괴혈병 예방에 효과가 있었는지 이게 항해를 할 때 관행이 되었다고 합니다.

레몬은 수천년 동안 재배되어 왔고 2,500년 전 인도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아라비아 상인들에 의해 지중해 연안까지 전파되었고요. 아메리카 대륙에는 콜럼버스에 의해서 전파되었다고 하는데 이 때도 괴혈병 예방에 특효가 있다는 이유로 전파되었다고 해요. 19세기 골드러시 광풍 속에서 특히 광부들에게 인기가 높았고 당시 물가로 아주 비산 가격에팔렸다고 합니다. 현재는 미국, 멕시코,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스, 터키 등에서 레몬이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레몬 영양성분

레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연력을 강화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것은 물론 상처 치료에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 비타민A, 엽산, 칼슘, 칼륨 등도 풍부하고요. 감귤류 과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도 레몬에 많이 들어 있는데 심장병과 암 유발 요인을 차단한다고 알려져 있는 물질입니다. 이외에도 동물실험을 통해 항암효과가 증명된 리모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변비에도 좋다고 하는데 과거 민간에서는 변비 치료에 사용되었다고 하고요. 감기에도 레몬주스에 꿀을 타서 마시기도 했다고 하네요. 또 특유의 산뜻한 향으로 청소 제품에 사용되기도 하는데 실제로 얼룩제거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피부 트러블이 있을 때도 레몬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과 섞어 트러블 부위에 자주 바르면 금방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레몬 질병 개선 효과

항암 효과

: 레몬은 구강암, 피부암, 유방암, 위암, 대장암 등 다양한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에 함유된 리모노이드는 긴 시간 동안 혈액 속에 머물기 때문에 다른 영양소들과 비교했을 때 암세포 억제 효과가 더 크다고 합니다. 특히 간암세포 증식방지에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간암 세포 증식 효능은 크랜베리 다음으로 높습니다.

관절염

: 비타민C 고함량 식품이 대체로 염증성 질환 치료와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레몬도 이 같은 관절염 발생위험을 낮춰줄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보통 예능 프로그램 등에서 레몬은 강한 신맛때문에 벌칙 재료로 사용되는데 건강한 효과만 놓고 본다면 벌칙이 아닌 것 같기도 하네요. 전체적인 면역력을 높이고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피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매일 꾸준히 복용하시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특히 염증으로 인한 만성질환 분들은 더 좋으실 것 같네요. 식사를 하실 때도 상큼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레몬즙을 첨가해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고요. 레몬즙을 짜는 과정에서 조금 더 과즙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실온이나 따뜻한 곳에 레몬을 잠시 보관해 둔 후 즙을 내라고 하네요! 한번 따라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