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란통 가슴 통증 복통 줄여주는 셀프 관리법

반응형

배란이 일어나는 시기 복통이나 가슴 통증 등 배란통을 겪는 분들이 계십니다. 보통 가임기 여성 20% 정도가 겪는다고 알려져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생리통보다도 아프다고 하는데 오늘은 집에서 효과적으로 셀프로 배란통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소개해드릴게요.

1. 온열팩 해보기

배란통은 생리통과 함께 여성이 가장 힘들게 느끼는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주기적으로 겪는 분들도 계시고 일시적으로 겪는 분들도 있습니다. 배란통이 심할 경우 배란기 전후 몇 일 동안 온열팩을 배에 올려놓으시면 근육이 이완되고 혈액순환이 촉지되어 배란통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붙이는 핫팩들도 있어서 편하게 이런 핫팩들 붙이고 계셔도 좋을 것 같네요.

2. 생리주기와 배란일을 체크하여 예방하기

정기적으로 생리 주기와 배란일을 체크하는 것은 배란통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배란통은 생리 시작일 기준으로 2주 전 배란이 일어날 때부터 통증이 시작됩니다. 생리 주기와 배란일을 체크하면 미리 배란통을 예상할 수 있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진통제를 준비해 놓는 것과 같은 준비가 가능하겠죠. 또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배란 자체를 막기 때문에 배란통도 줄일 수 있을 것 같네요.

3.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 섭취

일부의 경우 배란통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같은 호르몬 불균형 상태를 개선할 수 있도록 균형잡힌 식단과 적절한 영양제를 섭취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D, 마그네슘, 비타민 B6 등이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을 강화시켜 배란통의 통증을 줄일 수 있도록 평소 수영, 걷기, 자전거 타기 등 가볍게 할 수 있는 적절한 운동을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4. 스트레스 관리와 전문가 진료

스트레스와 긴장감은 모든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배란통도 예외는 아닐 것 같아요. 배란통이 심할 경우 스트레스를 줄이고 해소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외에도 잠깐 동안 만이라도 명상을 통해서 마음과 몸에 긴장을 완화하시면 좋을 것 같고요. 또 스트레칭 역시 근육을 이완시켜줘서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고 지속적으로 문제가 계속된다면 꼭 전문가 진료를 받아보셔야 하고요. 일부 여성의 경우 다른 질병의 신호를 배란통으로 착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시기를 잘 관찰하셔서 배란통 시기가 아닌데도 불편함을 느낀다면 꼭 산부인과를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