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바나나 효능, 체중관리와 소화에 좋아요!

반응형

바나나는 주로 동남아시아와 남태평양 지역에서 처음 생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말레이시아를 원산지로 보고 있는데 약 7천년 전부터 재배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라는 이름을 붙여준 이들은 아라비아 노예상인들이었고 현재는 중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등의 열대 지방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아라비아어로 바나나는 손가락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또 바나나는 세계에서 4번째로 생산량이 많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바나나와 관련한 여러 신화적인 이야기도 있는데 힌두교 신화에서는 비슈누 신이 바나나 나무를 창조했다는 내용이 있고 아프리카 신화에서는 바나나 나무가 생식의 신과 관련이 있다는 내용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바나나 영양성분

바나나에는 비타민C, 비타민B6, 칼륨, 섬유질 등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탄수화물도 풍부해 운동선수를 비롯해 빠르게 에너지를 보충해야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과일입니다. 지방과 칼로리가 적은 점에서도 체중관리와 소화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기도 하고요. 특히 녹색 바나나에 함유된 저항성 전분은 소화속도가 느려 혈당을 서서히 증가시키고 여러 암, 특히 대장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바나나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서 과거에는 모기 등의 벌레에 물렸을 때 부기나 가려움증을 가라앉히는데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바나나 건강 효과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예방과개선에 도움을 주고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섬유질이 풍부하고 소화를 촉직하는 파파인이 포함되어 있어서 소화 문제가 있으신 분들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여성들의 신장암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도 있네요. 1주일 동안 4~6회 바나나를 섭취한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신장암 발생비율이 50% 낮다고 합니다. 또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세로토닌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칼륨,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등 뼈건강을 위한 영양소와 더불어 체중관리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과일이기도 하고요.

 

바나나에도 좋은 영양성분들이 풍부하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만큼 식단에 포함해서 드시면 건강을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소화 문제를 겪는 분들에게는 특히나 더 좋은 과일인 것 같고요. 소화기가 약하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과일인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