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만 우울증 당뇨병 높이는 잠잘 때 하는 이 행동! 이제 그만~

반응형

밤에 TV를 켜놓고 주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귀찮아서 TV를 켜놓고 자는 경우가 반복되면서 습관이 되고 아예 잠을 잘 때 TV를 틀어놓지 않으면 잠을 못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이 건강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대단히 크죠. TV 불빛과 소리 등이 깊은 수면을 방해할거고 굳이 아래 소개해드릴 연구결과가 아니어도 당연히 좋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만큼 더 피곤을 느끼게 하겠다는 정도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행동이었네요.

1. 과체중, 비만

런던 암 연구센터에 따르면 밝은 곳에서 자는 사람일수록 체질량지수(BMI)와 허리 및 엉덩이둘레 수치가 높았습니다. 조명뿐 아니라 TV를 비롯한 각종 전자기기에 의한 빛도 유사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미국 국립환경보건과학연구소에서도 비슷한 연구를 했는데 이때도 실험에 참여한 여성은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22%, 비만이 될 위험이 33% 높았다고 하네요. 인공조명이 호르몬 변화에 영향을 준 결과라고 합니다. 비만되지 않으시려면 TV 켜고 주무시는 습관 고치셔야 할 것 같아요.

2. 당뇨병 발병 위험 증가

멜라토닌은 혈압과 체온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불을 켜놓고 자는 분들은 그렇지 않은 분들보다 멜라토닌 수치가 50% 이상 떨어진다고 하네요. 수면 중 희미한 빛에만 노출돼도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2형 당뇨병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미국수면의학회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니까 TV를 켜놓고 자는 습관이 충분히 당뇨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우울증 증상 1.9.배 증가

일본 나라현립 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침실 조명이 밝은 사람은 조명이 어두운 사람보다 우울증 증상이 있을 확률이 1.9배 높았습니다. 비슷한 내용의 연구가 고려대 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에서도 있었는데 성인 남성 20명을 대상으로 자는 동안 물체를 겨우 인식할 수 있는 정도의 10lux 정도의 빛에 노출시켰더니, 뇌 하부 전두엽에 악영향을 미쳐 작업기억능력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잠을 잘 때 작은 불빛이라도 수면의 질을 낮출 수 있고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할 것 같아요. 집에서 TV 켜 놓고 주무시는 분들은 오늘부터라고 TV 끄고 주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