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구기자 먹고 256살까지 살았다고?구기자 효능 장수, 시력보호에 좋아요

반응형

#구기자 는 #장수 열매라고 불러야 할 것 같네요. 보통 시력보호, 간기능 개선, 항암,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구기자인데 구기자를 매일 먹고 장수 했다는 이야기를 접하니까 놀랍네요. 그만큼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신체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장수로까지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중국 전설이지만 한 중국인이 매일 구지자 열매를 먹고 256살까지 살았다는 이야기가 있네요. 중국이야기라 믿기 어려운 점도 있고 전설인 만큼 과장이 포함되어 있겠지만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네요.

구기자 원산지와 주요 재배지역
티베트와 내몽골 지방이 원산지라고 합니다. 이미 3,000여 년 전부터 구기자의 높은 효능을 인지하고 약재로 사용되어 왔고요. 중국, 티베트에서 대규모로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북서부 링샤 지방에서는 매년 2주 동안 구기자 축제가 열린다고도 하네요.

구기자 영양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구기자는 시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간기능 개선, 면역 체계 증진, 혈액순환 개선 등을 통해 장수에 기여하는 효과는 물론 정자 생산을 촉진해 과거 동양에서는 다산에도 효과가 있는 약재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요즘도 한방 치료에서는 널리 쓰이는 약재기도 하죠. 비타민, 미네랄 등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높은 수준의 비타민 C, 비타민 A, 철분과 섬유질,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을 섭취하기에 좋은 열매입니다.

구기자 효능
과거부터 구기자는 염증, 피부염증, 코피, 통증 등에 민간요법으로 활용된 재료입니다. #항염효과 로 인해 어떤 지역에서는 만병통치약으로까지 통한다고 하네요. 항염증 효과과 인슐린저항성으로 인해 #관절염 과 #당뇨,다른 염증성 질환의 상태를 호전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일부 연구에서는 나이를 먹으면서 감소할 수밖에 없는 인지 능력 저하를 보호하는데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도 하네요.
이외에 구기자 추출물은 혈당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와 항암, 특히 간암세포, 골수암세포 전이를 막고 암세포를 죽이는데도 기여를 한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와 더불어 방사능치료의 효과를 상승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구기자를 차나 우린 물의 형태로 많이 드실 것 같습니다. 다양한 연구에서 많은 영양소를 갖추고 있는 건강 식품으로 연구 결과가 드러난 만큼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꼭 물로 마시지 않아도 시리얼이나 빵, 과자 등을 만들 때 반죽에 포함해 드셔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